본문 바로가기

신데렐라 CEO 해리포터 CEO

글로벌 비즈니스맨 수능시험문제


2001 6월 국내 중요 단체장 K회장님께서 주요 일간지 오피니언란에 특별기고하셨다. 당시 중국에서 막 거세게 탄력받고 있었던 서부대개발현장에 한국사절단의 대표 자격으로 여행하신 소감을 피력한 것인데 그 제목 카피는 “놀랍고 두려웠다. 위정자도 중국 보고 오길”. 이러한 반응 태도에 당신은 어떤 견해를 갖고계신가? (정답은 2개)

 

(  )  아주 좋은 포인트를 지적해주셨다

(  )  중요단체장으로서 평소의 국내외 목표시장 동향 파악 수준에 큰 문제 있다. 독일 철학자
      Immanuel Kant는 영국땅 한번 안밟고도 영국여행기 책을 썼고,
우리 朝鮮에는 지도자()
     자기 땅()을 떠나지 않고도 세계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王畿思想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었음을 감안할 때 더 더욱.

(  )  그래도 매번 막대한 나랏돈 쓰는 해외출장 때마다 쇼크 받았다 감탄하면서도 學而時習之?
      No!
하시는 어느 나라 위정자와 정책조언 브레인 참모분들보단 낫다

 
어느 소그룹에 속하든 리더는 정확 적확 상업적으로 타당한 세계관, 자아관, 타인관, 불특정다수 즉 일반대중 시민관에서 노블레스 오블레주를 스스로 갈고닦아야 할 책무가 있다.  글로벌 환경에서 노블레스 오블레주의 명품 수준이 어떨는지 아래 Pop Quiz 문항들을 풀어보면서 확인해보시기를 바란다. 편의상 문제 3-4, 해답풀이 3-4 묶음으로 전개해보겠다.

 

1. 사막에서 조난 당했을 때 제일 긴요한 물건을 다음 목록 중에서 골라보시오: 비상용식량, 지도, 랜턴, 모자, 선크림, 손거울, 물통, 성냥,

2. 오래 전 서울 성북동 산 경사면에 자택을 가진 현대시멘트의 정 순영 명예회장이 교통사고를 입었다. 운전경력 25년의 기사가 급발진 담벼락 충돌사고를 일으킨 것인데 그  원인을 동영상 밝혀내보시오

3. 북한프로젝트가 비로소 순탄해지면서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모처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가들을 모아놓고 북한 비즈니스 Dos & Don’ts 노하우를 전수 설명해주는 기회가 있었다. 초기 2-3년간 도무지 진척되지 않아 고생했다고 술회하였던 주요 문제 발생 소스는?

4. 서울 지하철의 영어 안내방송 문구 중에 정품격 외국 비즈니스맨 입장에서 가장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은?

 

1. 머릿속의 답을 일단은 종이에 흘깃 써놓고 옆사람과 상의해보신후 다시 답을 정해보시오.

2. 전문직업인 운전기사가 오토트랜스미션 조작방법 “책”을 한 번도 보지 않아서일 것이다. 좁은 공간에서 운전할 때나 차가 출발할 저속 시점 하에서는 안전관리상 당연 “2”단 정도에 기어를 놓아야 하는데 ‘신문기사’에 의하면 ”D"에 놓고 “예나 똑같이 씩씩하게” 출발했다. 그리고 하필 재수없어 담으로 돌진, 약간 낭떠러지 밑으로까지 꽝! 오토라고 무조건 다 오토는 아니다. 겨울철 눈온날 “2”단 출발하지 않아 차가 빙빙돌아도 계속 원인못찾아 접촉사고까지 유발 남까지 엄청 피해주는 것과 똑같은 현상이다.

3. 의자앉는 자세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정규 앉아 기마자세를 취했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처럼 약간 뒤로 기대듯 앉아 시간이 흐르면서 자세는 더 삐딱한 모습을 피할 수 밖에 없고. 북한 공산주의자 협상카운터파트들은 남반부 자본주의자 기업가가 처음부터 아주 오만하게 나오는군 하며 대략 3년을 허송세월. 오해가 그제서야 풀리면서 협상은 신속하게 진행.

4. 환승역이 다가오면서 방송되는 문구 중에 보면 “You can transfer to Line Number Two!" 등과 같은 목적성이 없는 즉 방송의 구체성이 결여된 문구 때문이다. ”여러분네 그냥 들어보시오잉“이 아니고 ”2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이제나 저제나 환승역이 다가오나 노심초사하시는 特定 승객 여러분께 이제 알려드립니다.“와 같이 바꾸어야 할 것이다. , Passengers for Line Number Two"로 序頭가 시작되어야 한다. 이 문제와 한쪽편서기 캠페인 문제로 지하철공사 홍보실에 아주 오래 전에 서면으로 의견을 보냈는데 지금까지 아무런 회신이 없다. 限定이 안된 그냥 ‘You'는 허공에 대고 얘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인사할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5. 1번 문제 풀이를 위해 옆사람과 상의한 결과 달라진 내용이 있으면 종이에 또 흘깃 써놓으시고 집의 가족들한테 전화를 걸어 의논해서 답을 정해보시오.

6. 한국말 계약서에 비해 엄청 두꺼워보이는 영문 계약서는 평균 몇 문장으로 되어 있나?

7. 중국의 과거제도를 제일 잘 활용하여 엄청난 혜택을 누린 나라는 어디인가?

 

5. 집의 가족들과 상의해서 만들어본 답을 일단은 또 종이에 흘깃 써놓고 친한 친구에게 전화로 상담하며 최종 답을 정해보시오.

6. 3문장 또는 아주 심한 경우 1문장으로 되어있다! 계약체결 사실, 계약합의 사실, 증거위해 서명 사실 등 도합 세 문장이다. 보통 계약서에서 중요 부분으로 대하는 본문 바디는 “계약합의사실”을 구체적으로 상세히 규정하는 수식절의 문장 syntax를 갖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syntax는 아주 논리적체계적인 tree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감각이 잘 계발된다면 각 조항 내 상호 연관 파악과 실무 대응 등은 큰 어려움 없이 루틴하게 진행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단어의 법률식 뜻풀이 즉 어휘의 깊이 있는 이해가 또한 덧붙여지기만 한다면 정품격 리걸 마인드머리구조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

7. 대영제국이다. 국가필요인재 충원에서 신분사회형 세습과 매관매직형 임용 방식을 탈피, 우수한 인재를 체계적, 과학적으로 선발 채용하는데 활용하였다. 이렇게 선택 훈련된 사무관들이 세계 각 지역 식민지의 총독들을 보좌하여 식민지경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해내었다. 현행 영국의 행정고시 방법은: 1차 객관식, 2차 주관식. , 한국의 2  대상과목이 1차로 가고 2차 주관식은 “민원서류 답장쓰기. 3차는 수도 런던에서 합숙 case study group, 공부벌레형 스터디그룹이 아니고 “정책대안 공동개발형”으로서 activities 과정을 조교들이 계속 체크하여 평가에 크게 반영하는 시스템이다.

 

8. 최종 답을 정하기까지 걸어온 과정을 회고해보고 느낀 점을 적어보시오.

9. 프랑스 파리에 부임하는 어느나라 공공부문 기관장들이 대개 3년으로 정해진 근무기간 중 프랑스정부 관리 접촉카운터파트와 회동하는 회수를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고 동영상 추측해내보시오.

10. 보통 개인적 또는 회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배낭여행이 본인과 회사의 국제화, 글로벌화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십니까?

 

8. 사막조난시 제일 긴요한 물건 문제는 정답 맞추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문제풀이 과정에서 남의 의견에 얼마나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생각을 수정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입니다. 제일 많이 자신의 생각을 꺾었다면 그것이 정답입니다. (어차피 사막전문가가 아닌 이상 일반인은 정상적인 문제풀이가 불가능한데 손거울이 사실 정답입니다. 수색 비행기에 여기 있소하고 신호보내는게 무엇보다 급선무이기 때문입니다)

9. 극적인 경우 단 삼 세 번이다. 부임인사차, 첫 오찬 접대, 그리고 3년 뒤 퇴임 인사차 때. 그 오찬 후 바로 blacklist에 올라 비서가 모든 접근을 차단시킴으로 다행히 만날 일이 없다. 오찬 때 내는 것과 자기입장 자기주장 장광설외에는 손님을 위해 호스트로서 할 일을 전혀 안 하여 돈 더 많고 문화재산도 엄청 더 많은프랑스정부 관리는 “짐승과 같이 앉아 있었다”는 모욕감을 느껴 구토 직전에 있었는지도 모른다. 식사에 응당 따르는 포도주 와인은 웨이터만이 따르는 것이 아니고 당연 주최측 호스트의 몫이며, 물병의 물도, 기타 화제 끌어나가기 등도 모두 주최측이 할 일이다. 여기에서 손님은 자신이 entertain 환대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똑같은 재난이 (한국사람들이 대개 후진국으로 생각하여 맘 탁 놓고 만만히 대하지만 사실은 일면 아주 선진국일 수도 있는) 중국에서 자주 일어났다. “나는 중국요리를 잘 몰라서... ‘값’은 걱정하지 말고 대신 막 시켜주시오!

10. 준비안된 즉 차선안이 없는 무모한 시행은 나중에 치루어야 할 대가가 적지 않다. 개별회사 직원들의 안목개선에 조금 도움되기 그 이전에 우선 현지사회에 Ugly Koreans Syndrome을 초래하여 한국산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경쟁력을 무차별적으로 융단폭격 실추시킨다. 자칫하면 깃발부대 사무라이 촌사람들이 이미 저질러놓은 동양인 혐오증까지 덤태기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실로 인디아나 존스의 영화 성배를 찾아서의 라스트 신에서와 같이 “겸손한 자만이 성공적인 시장진입이 가능한 것이다.

 


이상 문제와 해답을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정품격 글로벌 비즈니스교섭문화의 핵심 코드

 

비즈니스응대의 카운터파트인 상대방의 존재와

행동공간에 대한 충분한 인식

 

You Attitude - Tolerance

Variety: Open-Minded & Heterogeneous Wine

Initiative-Alert

 

식사/비즈니스협상 - 사회적 활동

도입부 - 서론 - 본론 - 마무리 사후관리

 

Host Initiative

Structural Approach

 

과정 중시 결과목표 집중

 

 

⇒ 비즈니스 협상에 임하는 기본 목표: 본 협상 개시 이전에 상대방과 동등한 협상지위 획득 plus 상대방으로부터 인격적, 전문가적 존경심을 얻어냄

 

 


 

[내공상승 쿵푸용 추천 만화 :  대사각하의 요리사1권 귀중한 한 컷을 소개합니다]

읽는 순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상 와인대사 안경환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