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 배트맨 CEO 후보생

서구 교섭문화에서 공간 - 場의 인식


협상전략 연구모임 뒤푸리 Wine Performance

4. 16. 03

 

서구 교섭문화에서 공간 - 場의 인식: IQ -> EQ, SQ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네몸같이하라하신한말씀에이루었나니 (갈라디아서 5:14)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행치아니하나니 그러므로사랑은율법의완성이니라 (로마서 13:10)

서구적 관점의 罪惡에는 동양과는 달리 마땅히할바를안하는 부작위의 것도 당연 포함됨

 

l  Private Area, Public Area, 중간지대 Buffer Zone 각각의 구분

l  다른 공간 - 場으로 진입하는 수순: 군대 제식훈련에서 예령, 동령

 


0.
권리, 의사결정, 행위능력 보유한 성인 주체의식 여부?

-          남아공 만델라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한 첫 조치: 흑인죄수와 반바지

-          월드컵 직후 서울시청에서 히딩크감독 만나는 이명박 서울시장 아들의 반바지 차림

-          해외에서 길 건너편 택시잡는 법

-          일본의 세계적인 물리학자 동경대 가네코 교수 케이스, 클린턴 미국 대통령 케이스

-          한국 중상층의 고질적인 No Respond/Response 문제

-          조선일보의 글로벌에티켓 운동이 결국 유야무야 사회발전에 별 도움 못 주는 근거

 

1. 몸부터

-          사적인 공간: 1, 2, 3, N

-          중간지대:

-          공공 공간:

-          Quiz: 귓볼, 손바닥 도톰한 부분, , 머리칼, 허벅지, Touch or Killed??

-          귀가하는 택시 안은 어느 공간? (모 법무법인 변호사가 뺨맞은 사건)

-          도전: 스킨쉽 4 Bz Tact - 고도의 관심 표명, 적극적인 자세

 

2. 식탁

-          식사공간 =/ 업무공간, 복장 바꾸기 또는 최소한 제스처라도

-          식탁 위에도 사적, 공공, Buffer Zone이 엄연히 따로 있다. 우리가 남이가??

-          버터나이프, 빵의 용도

 

3. , 에스컬레이터

-          사적, 공공, Buffer Zone 공간 인식과 動線 예측 대응

-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이 있는 이유. 빗 갖고 다니시나요?

-          타산지석 1: Poland 대우자동차 현지공장 S대교수도 발로밟는 잔디밭-반한분위기?

-          타산지석 2: 해외기업 M&A 사전조사시 치명적 의뢰 누락사항 (S그룹사 케이스:

소송중 중대사안, 계류중 중요특허 신청내용 등 뭐어 필요없어요)

 

F. 기부(자선, 구제)행위: 공공의 필요에 인식, 대응: SQ의 대 사회 입증에서 절대 요건

 

<오늘의 훈련 과제>  1. 고기굽는 불판 공간의 4쪽 구분 접근 공공 젓가락 구별 운용

2. 타인 Encounter 연습:  문열고 드나들기,,

3. 숙제: 터널입구등 미등 키기, 화장실 세면대 뒷처리,

               등산로 하행시 멈추어서고 인사말과 Eye Contacts,

 


부록:  1. 서울대 = 고급 Ugly Koreans 양성소?

2. 한국기업의 중국 투자상 문제점과 금융기관의 대응:

 의사결정상 오류와 사고의 틀 전환문제

<별표 2> 기존의 대부분 중국 또는 중국 비즈니스 안내서 등의 결정적 오류

3. <별표 5> 중국 관련 정부정책 입안의 비효과적 사례:

노동부의 중국 노사문제 지원대책 평가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신뢰하는 사회풍토 때문에

죽도록 일하지 않아도 누수현상 없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것처럼,

북한이 최근에 겪고 있는 곤궁을 우리의 일로 생각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히 돕는다면

통일을 위해 죽도록 노력하지 않아도

어느 틈에 통일은 성큼 우리 앞으로 다가와 있을 것이다.

- 홍명한의원 고은광순 원장의 한방상식 浮腫에서 발췌

 


Note: Abbrev. Intelligence Quotient -> Emotional Quotient, Social Quot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