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앞 제안신청 일지

국방부 1AA-0905-043221 운구식 행사 때 마스크를 떼어주십시오

혐오 이미지를 유발함으로써
고인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데 거북살스럽고
사진 및 TV 뉴스로 대하는 국민들에게도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붙임 화일 내 미국 및 북한 사례와의 비교분석자료를 참조하시어
글로벌 지구사회에서 유독 마스크 쓰는 이상한 나라 이미지를
개선해주시기 바랍니다.

와인대사 안경환 배상
(사)한국시민자원봉사회 세종로포럼 글로벌리더십아카데미
http://mrahn.kr 운영자 겸 원장

2009년 5월 21일


사스 마스크 신종플루 마스크 운구식 타성은 이제 그만.doc



국방부의 답변 내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하신 제기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운구식 행사때 마스크를 쓰는 것이 고인의 경의를 표하는데 거북스럽고 국민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므로 개선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하셨습니다.

장례식과 안장식 때 행사장병(호위병, 운구병 등)이 착용하는 흰 마스크와 흰장갑은 유골(시신) 운구시의 위생을 고려한 관례적 조치였습니다.(과거 냉장시설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신 안장시 부터 관례적 착용).

고인에 대한 예우와 의식 거행시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 조성을 해하는 상황고려 흰 마스크 착용(보는 시각에 따라 혹시 입이라도 벌어져 치아가 보이면 유가족 입장에서는 웃거나 장난치는 것처럼 볼 수도 있음).

장의식에 대한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행사장병들의 초상권 등을 고려하여 관례적으로 착용하고 있음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지자체에서도 마찬가지로 화장장 근무자(운구담당, 화장담당)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직업에 대한 문화적 차이로 인한 초상권 침해와 엄숙한 분위기 유지를 위한 것으로 오해 소지가 없기를 바랍니다.

항상 조국에 대한 사랑과 국방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갖고 계신 귀하에게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가내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국방부 병영정책과 행사담당 ㅇㅇㅇ 중령(02-748-5163)에게 전화주시면 성실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5월 25일 2AA-0905-052755 



------------------------------------------------ 생각을 다시 가다듬게 하는 사진, 덧붙입니다 ------------------------------------------

 

 

마스크가 없을 때 주어지는 이미지와 대조 상상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