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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진단과 클리닉 강의

글로벌1위프로젝트시동한다면서 자기회사로고색인... 빨간색 넥타이 맨 임원 하나도 없는, 기업CI개념의심가는 ㅇㅇㅇㅇㅇㅇㅇ. I/E소재공장합동준공식장서

 

 

 

 

 

 

 

 

 

 

 

 

 

 

 


"회사의 대외 중요 임직원의 넥타이는 내 기호대로 매는게 아닙니다.
회사의 대외 마케팅 목표의 중요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마땅합니다!"


그런데


회사의 공식홈피에서 SK이노베이션의 CEO로 소개된 구자영 님이 매신 넥타이 색
= 회사의 로고 칼러와 연관성이 아예 없음!


 

 

 

 

 

 

 

 

 

 

추록 1

 

 

글로벌 주류 사회에서 넥타이 칼러 코디 결정은
자신이 아니고
비서가 회사 매뉴얼에 따라 지정합니다.


1. 자기회사를 돋보여야 할 때는 자기 회사 로고 칼러
2. 상대방 회사를 높여야 할 때는 상대방 회사 로고 칼러
3. 합작 프로젝트에 주목시킬 필요가 있을 떼에는 합작 프로젝트의 엠블렘의 칼러에 따라...

넥타이는 사적인(private) 영역의 것이 아니라
공적인 영역의 것입니다.

위 사례와 같이 한국의 CEO들이 전혀 기본이 안된 것은 '공공'영역, 공공공간에 대한 개념이 아직 미계발
즉, 다산 정약용 선생의 말대로 "아직도 원시미개사회 상태에 주저앉아 있기" 때문입니다.

 

 

 

 

 

 

추록 2

 

 

신경정신•심리학자가 본 노무현 대통령말 스타일발달론적으로 보면 미성숙 단계 (와인대사 주: 전 서울시장 조순 씨 및 한국의 대다수 CEO들도 유사한 상황)

 

신의진 연세의대 신경정신과 교수는 노 대통령의 언어학을 분석하면서마치 파자마 차림으로 공개석상에 나오는 것 같다”고 비유했다신 교수는 발달론적으로 보면 미성숙 내지는 지도자로서 훈련되어야 할 과정을 거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이미지 조사를 하기도 했던 연세대 심리학과 황상민 교수는노 대통령의 어법은 공감대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말을 하면 할수록 거부감을 준다고 피력했다. 황 교수는예를 들자면 노 대통령 말투는 농경시대 말투로 집안식구들끼리는 재미있을 수 있다면서 그렇지만 산업화 시대에는 매너 없 부정적으로 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화일보 2007-01-06

김종태기자 strato1@munhwa.com

 

 

 

 

 

 

 

글로벌1위프로젝트시동한다면서 자기회사로고색인... 빨간색 넥타이 맨 임원 하나도 없는, 기업CI개념의심가는 SK이노베이션. I/E소재공장합동준공식장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