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산업교육원 특별 와인강좌
㈜와인나라 와인홍보대사
9. 28. 03
와인 소비자 경제학
그리고
점차 부상하는 이슈들
(Testimonial 리셉션) 대조 그룹별 롤플레잉과 비교 평가
Part One 손님은 절대 남이다
(넘어가기) 동영상 시청과 토의 “Introduction to Professional Wine Service”
Part Two 수요자 측면에서 접근하는 와인문화 소비수요 – 와인 경제:
Educator 에쥬케이터로서 우리의 역할
Part Three 관심이 주목되는 와인 이슈들
강사 안경환의 프로필
- 약력
|
한국수출입은행에서 21년 근무. country risk 분석평가, 각종 해외프로젝트 대출 담당, 중국과 수교 전후 홍콩사무소 근무. 한국이 OECD 가입 7년전 프랑스 파리 OECD 무역국에 한국사람으로 최초 근무. The Hong Kong Wine Club의 창립멤버. 한국 대표 공식 와인클럽 Club In Vino Veritas 총무 역임 (국제 Association de la Sommeliere Internationale 정회원 가입 클럽임) |
- 그외
|
중국 자비출장 50여회. 중국연구모임 三火會, 三木會 참여 |
- press coverage
|
OECD壁 프랑스말 모르면 못 넘는다 (문화일보), 와인과 비즈니스 협상의 연결고리 (한국일보, 서울경제신문 인터뷰기사, 동아일보 시사주간지 뉴스플러스 와인 특집). 중국투자 실패의 paradigm과 그 손실규모 추정 (매일경제, 한국일보, The Korea Times, The Korea Herald) |
------------------
수시 문의 핫라인: 017.748.1132 ㈜와인나라 와인홍보대사 안경환 hugoahn@hanmail.net 확장된 추가 자료는 소생의 인터넷상 공개자료실 www.daum.net id: hugo168과 id: hugo168a (password: hugoahn 공통)에서 받은편지함내 수록자료를 검색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와인 소비자 경제학 그리고 점차 부상하는 이슈들”
Part One
손님은 절대 남이다
Know Yourself-Counterpart
꿩 잡는게 매다:
스탭, 오너 모두 와인세일즈맨이다
Professional Approach
[Pop Quiz]
1. 남자화장실에서 청소아줌마가 쑥 들어와 태연하게 청소하는 광경에 대해 논평
2. 프랑스 파리지엔느 사회초년생의 일주일내 저녁식사 패턴에 대해 상상
3. 하멜표류기(원명: 하멜 일지) 집필자의 저술의도
4. 구 Hong Kong Dollar 1센트 지폐 감각
5. 중국 20센트 지폐 소감
사회 미분화와 오히려 평균주의적 퇴행
남에 대한 의식 혼조
비즈니스, 메이킹 머니, 어닝 머니 집중력 결여 – 바로 대충해주세요
개인적 기량 축적기간 못참음 – 아마츄어리즘
능력의 평범성 – 개인주의 토양 부재 (히딩크 전 축구감독, 미국 골프코치 리드베터씨)
장기적 안목 부재 (박세리 선수등 대부분 한국 골프선수들의 정당한 불특정 타인의 시선을 선의로 인식하는 기본매너 부재 à 상업적 성공?)
[Pop Quiz]
6. 무지개 색갈은 몇 가지?
7. 와인이라는 아이템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
서비스에 대한 의식 혼미
숲도 보고 나무 더 잘 보고
과제 One; 손님을 손님으로 보기
과제 Two: 흐름에 맞추어 주제 파악하기 (진전상태 파라미터: 0 1 2 3 F)
과제 Three: 집중력과 목표의식
과제 Four: 철저한 사후관리, CRM의 기반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작업
과제 Five: 일상적 훈련가능 항목
“와인 소비자 경제학 그리고 점차 부상하는 이슈들”
Part Two
수요자 측면에서 접근하는 와인문화 소비수요 – 와인 경제
Wine Culture Demand Evolvement and the Demand-Side Wine Economics
Educator 에쥬케이터로서 우리의 역할
Our Educator Roles
강사 소개 / Wine 영역 확장
Players-Aides 또는 Entertainer로서 바텐더, 바 스탭
지혜로운, 능란한 계몽주의자
5초 메시지 논리 개발 (김치, 소주)
Homo ludens
샴페인의 재발견, 와인 유머, 아이스버켓, 브랜디잔 퀴즈
진지함 à 설득력
(논의 예제)
-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초대에 대한 답례
- 외국인 친구 생일 선물
- 당사자 관심사, 이해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
- 창의적인 Human-Touch
(과제)
- 기업체 기관수요 충족
- 상용와인의 질적 확충과 Table Host 충족
* Korean Nonsenses & High Risk Tragedies
- 정진하는 자세 One & Two
(시음)
- 리셉션, 여기서 극명하게 나타나는 You Attitude
- Flow Panorama-View: 0 – 1 – 2 – 3 , 3+ F 그리고 Host Initiative Assisting
{비즈니스 와인강좌 교안 샘플들}
“와인 소비자 경제학 그리고 점차 부상하는 이슈들”
Part Three
관심이 주목되는 와인 이슈들
Serious but in a very light mood
숲 전체를 보며 나무로 나아가기
많이 알수록 많이 매출할 수 있다
Beausolais Nouveau 리메이크 매출
고소득층 Younger Generations Program상 교섭문화 코드 제공 기능
여성 CEO들에 Wine Utilization Activating
회사 회의실에서 ceremonial toast용 ‘샴페인/포토 세션용’ 상비 품목
손님으로 상대방의 회사 사무실, 자택 예방 때 선물 아이디어 확산
고급 비즈니스 로비 수단으로서 와인사교접대
비싼 와인을 왜 구태여 사 마시게 되나 – Value-Equivalent 의식: Over-the-Half Principle
예: ‘레 미제라블’과 레드와인 ‘알마비바’
Host-Guest Non-Initiative-Mind
메시지 함축 와인선물/접대 교양 주입
각종 모임 화제 리드의 메가트렌드 충족
Globalization 촉진 수단으로서 와인 바의 공기능 인정
고급 협상 마인드 인큐베이팅 기능
창의적 상상력 메카로서의 Gathering Places
와인세계 오브제의 다양성 수용력
각종 중,소 연회 장시간 연출 장소
외국인 바텐더, 스탭 수입 청원
국내 식당 전반적인 Mail-Practices: 손님의 주문 리드와 서브 온도 문제 등
개인 Personal Identity, 회사 Corporate Image 도구
와인/식당산업 리딩업체들의 산업내,외 Co_Marketing
선물로서 와인 바 상품권 개발
가장 안전하고 완전한 미네랄 농축액 문화식품
(강의 마무리: 코스통과 자격여부 테스트 시험)
(숙제) 1) CD 내용 스캔하고, 2) 새로운 개념의 와인샵 Le Club de Vin (COEX 단지 내 558-9880 매니저 모난희씨)와 舊韓末 유럽 살롱風 와인레스토랑 閔家茶軒 (경운동 733-2966 신 지배인)을 방문한 다음 이들이 전문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영업공간에 대해 주는 인스피레이션, 시사점에 관해 리포트를 제출 (123차원 플러스 시간개념까지 넣어서)
“와인 소비자 경제학 그리고 점차 부상하는 이슈들”
Appendix
부록
1. 파월 장관과 빌 게이츠 회장 목에 누가 어떻게 방울을 달 것인가?
2-1. French-Style이 해법이다
2-2. 프랑스 농부의 성공사례
3. 와인레슨의 왕도.: 샴페인 I, 스타트라인
4. 와인레슨의 왕도: 샴페인 II,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기능
5. 화이트와인과 Host Initiative
6. 레드와인과 Host Initiative
7. 와인사교접대의 유형
8. 메시지 함축된 와인선물 사례
9. 기업체 소비를 촉진시키는 Beaujolais Nouveau의 새 얼굴
10. 코스내용 이해 테스트 문제